카톡상담 진료시간 오시는길 02-6953-4875

탈장클리닉

우리 동네 가족 주치의 서울항외과

스포츠 탈장이란?

서울항외과 유튜브

스포츠 탈장이란?

119 2023-07-11

Q. 스포츠 탈장이란?
안녕하세요? 서울항외과 내과검진센터 이성대원장입니다.
요즘 좀 이슈가 있죠.
영국에서 열심히 국위를 선양하고 있는 우리 손흥민 선수가 아프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탈장이라는 얘기가 있는데 손흥민 선수가 앓고 있는 스포츠 탈장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탈장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경우라든지간에 몸 안에 있는 복벽, 단단한 조직이 약해지면서 그 부분으로 장이나
아니면 장의 일부가 삐져나와서 불룩하게 된 것을 탈장이라고 하거든요.
근데 보통 이 탈장이 생겨도 심한 통증이 있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약간 불룩해 지면서 처음 생길 때는 뻐근하거나 그런 정도의 불편감이 있는데 요런 것들이 이제 계속 지속되지는 않고
시간이 지나면 점점 사라지게 되고 불룩하게 튀어 나오는 그런 증상만 남게 되는데 이 불룩하게 튀어 나오게 되면 굉장히 신경이 쓰입니다.
특히 일반인보다는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 특히 손흥민 선수 같이 이제 운동을 직업으로 하시는 분들한테는 굉장히 좀 불편할 수 있죠.
힘을 줘서 막 뛰어 다녀야 하는데 탈장이 돼 불룩 튀어 나오고 그러면 신경이 굉장히 쓰이면서 집중을 할 수 없게 되는 거죠.
그래서 이런 경우가 있을 때는 반드시 치료를 해 줘야지 경기의 성적하고도 연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런 탈장은 약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탈장은 약물로 치료는 안 되고요.
약해진 부위, 근육과 복벽 사이의 단단한 조직들 약해진 부위를 보강을 해 주는 수술을 받으셔야지 만이 근본적인 치료가 되는 겁니다.
수술 자체가 어려운 수술은 아니고 간단한 마취를 통해서 수술 부위를 이제 마취하고
수술은 한2,30분 정도 소요되는 간단한 수술을 받으시면 탈장된 부위가 완벽하게 아물면서 운동하시거나 그런 거에도 큰 문제는 없을 거예요.
손흥민 선수도 이제 스포츠탈장으로 진단이 됐다하면 수술을 받고 한 3주에서 4주 정도 안정기를 취하고 나면
다 낫기 때문에 그 뒤에 건강한 모습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스포츠 탈장,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스포츠탈장은 다른 탈장들하고 동일한 증상이 생깁니다.
먼저 딱 봤을 때 처음 생겼을 때는 약간 좀 뻐근하거나 땡기는 느낌이 좀 있을 수 있어요.
사타구니나 이런 부분 외에 다른 복부, 배있는 쪽에 어느 부분이라도 좀 땡기거나 그런 증상들이 생기다가
시간이 좀 지나면 불룩하게 튀어 나오는 분들도 있지만 처음부터 이렇게 많이 튀어 나오진 않고요.
손가락 한마디 정도나 이렇게 살짝 불룩해지는 그런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손으로 살짝 밀어 넣으면 들어간다든지 아니면 누웠을 때 이 불룩 튀어 나왔던 것이 사라진다고 하면 스포츠탈장을 의심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Q. 스포츠 탈장, 꼭 수술해야 할까요?
스포츠탈장은 다른 탈장과 동일하기 때문에 치료방법은 수술이에요.
항간의 떠도는 얘기로 스포츠탈장은 수술 외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좀 잘못된 얘기 같아요.
탈장 자체는 단단한 복벽, 특히 스포츠탈장이요.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복압이 증가되면서 몸 안에 있는 단단한 조직이 늘어나고 일부는 좀 찢어지면서 그 빈 공간이 생기는 거거든요.
이 빈 공간이 생기면 늘어난 공간이 생기면 메워 주는, 보강해 주는 수술을 해 줘야지만이 이게 치료가 되는 거지
항소염제나 항생제나 아니면 진통제나 아니면 그런 것들을 사용해서는 이렇게 이미 찢어지고 벌어진 상태, 약해진 부위가 단단해지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스포츠탈장은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해야 되는 질환입니다. 

Q. 스포츠 탈장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치료해야 할까?
스포츠탈장을 경험하신 분들은 아휴, 괜찮겠지 생각하면서 지냈는데 계속 점점 커지다가 이거 치료해야 되나 그런 생각을 하게 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 이유 중의 하나는 비수술적으로 치료를 하고 싶은 마음도 있으시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좀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시간이 지나면 점점 더 커지고 불편하게 돼요.
그래서 수술을 받으셔야 되는데 이 수술은 바로 응급은 아닙니다. 응급으로 해야 되는 경우도 아주 일부가 있어요.
이 약해진 부위로 장이나 장의 일부가 빠져나와서 다시 들어가지 않고 계속 나와 있으면 이 장기나 장의 일부가 괴사가 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거든요.
그럴 때는 바로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해야 되지만 그러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탈장이나 특히 스포츠탈장 이런 것들은 바로 하지 않고 몇 달 그리고 내가 좀 시간이 될 때 그럴 때 수술을 받으셔도 됩니다. 
전화상담

02.6953.4875

평일 AM 09:00 ~ PM 06:00
토요일 AM 09:00 ~ PM 02:00
점심시간 PM 01:00 ~ PM 02:00
(일요일 및 공휴일 휴진)
오시는길 안내 고양시 덕양구 지축로 70,
푸리마타워 6층 606~614호